맹장 수술 후 상처가 부풀어 오르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동생도 같은 현상을 겪어 집안 내력인 것 같습니다. 찾아보니 켈로이드 흉터 체질이라고 합니다. 방치하면 계속 부풀어 오르다가 딱딱해집니다. 본 게시글은 켈로이드성 배꼽 흉터 치료 후기를 설명합니다.
본 게시글은 2024.05.26일 기준 작성되었습니다.
배꼽의 부풀어오름 증상 – 켈로이드 흉터
2020년에 배꼽을 통해 복강경으로 맹장 수술 후 배꼽 안이 점점 부풀어 올랐습니다. 아프진 않아서 그냥 놔두었는데, 점점 부풀어 오르는 게 심해져 결국 배꼽 안쪽을 다 덮었습니다. 만져보니 상처 부위가 딱딱해졌습니다.
흔히 켈로이드 흉터라고 하여 상처 부위가 부풀어 오르는 증상입니다. 유전으로 보이며, 스테로이드를 통해 치료가 가능합니다.
동생도 맹장수술을 해서 비슷한 상황을 겪었습니다. 다만 동생은 빠르게 치료를 받아 다시 원래 배꼽 형태로 돌아와있었습니다. 제 배꼽을 보더니 피부과에서 빨리 치료받으라고 하여 피부과에서 치료받은 후기를 게시합니다. 보험도 된다고 하네요.
피부과 방문 및 치료 후기
처음에 피부과를 방문할 때 어떤 피부과를 가야 할지 갈피를 잡기 어렵습니다. 저의 경우, 그냥 동료분에게 자주 가는 피부과를 추천받아 갔습니다. 보통 대부분의 피부과에서 켈로이드 흉터의 진료와 치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켈로이드 흉터는 빠르게 치료받는게 좋습니다
켈로이드 흉터는 발생한 뒤 빠르게 스테로이드 치료를 받으면 원상복구됩니다. 저의 경우 약 4년이 경과된 후라, 부풀어 오름의 정도가 심하고 흉터가 딱딱해져있었습니다. 딱딱해지면 치료가 훨씬 오래 걸린다고 합니다.
저의 경우 6개월 이상은 걸린다고 하네요. 2주에 한 번 방문하여 스테로이드 주사를 맞는 식으로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치료는 1회당 2만 원 안쪽입니다.
치료 경과에 따른 배꼽 모양의 변화
처음 치료받기 전 배꼽(24년 3월 8일)은 안쪽 위와 아래 두 분위에 배꼽 안이 꽉 찰 정도로 부풀어 올라있었습니다. 5월 26일 기준으로는 위쪽 부풀어 오름은 많이 줄어들었고 아래쪽은 위쪽과 틈이 생길 정도로 조금씩 줄어들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