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는 게시글 조회 수와 방문자를 자동으로 분석해 준다. 워드프레스는 그렇지 않다. 본 게시글은 워드프레스에서 게시한 글의 조회 수와 방문자를 분석하기 위해 구글 애널리틱스를 연결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계정 만들기
구글 애널리틱스(https://analytics.google.com/)에 접속 후 회원 가입 및 계정 만들기를 진행한다.
- 계정 생성: 계정 이름에 블로그 이름을 기입한다.
- 속성 만들기: ‘속성 이름’에 블로그 이름을 기입한다. ‘보고 시간대’는 대한민국, ‘통화’는 대한민국 원으로 설정한다.
- 비즈니스 세부정보: ‘업종 카테고리’는 원하는 것으로 설정(크게 중요하지 않다.) 비즈니스 규모는 ‘작음 – 직원 1~10명’으로 설정한다.
- 비즈니스 목표: 특별한 타깃이 없다면 ‘기준 보고서 보기’를 선택한다.
- 데이터 수집: 플랫폼은 웹으로 설정하고 데이터 스트림에서 블로그 ‘웹사이트 URL’을 선택한다. ‘스트림 이름’은 블로그 이름으로 선택한다. ‘스트림 만들기’를 클릭한다.
메타태그 코드로 구글 애널리틱스 직접 연결하기
‘웹 스트림 세부정보’에 ‘태그 안내 보기’를 클릭한다. ‘설치 안내’ – ‘직접 설치’에 메타태그 코드를 복사한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플러그인’에 Head & Footer Code를 추가해 준다. 해당 플러그인을 활성화시킨 후 ‘도구’ – ‘Head & Footer Code’에서 Head Code에 메타태그 코드를 붙여 넣는다. 맨 아래에 ‘변경사항 저장’을 클릭하면 구글 애널리틱스 연결이 완료된다. 48시간 뒤에 구글 애널리틱스가 연결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Head & Footer Code는 구글 애드센스를 신청하거나, 워드프레스 게시글을 네이버나 구글 검색엔진에 색인 등록할 때도 사용된다.
연결한 구글 애널리틱스는 GA4로 업그레이드되면서 사용 방법이 어려워졌다. 사용 방법은 아래의 게시글에 작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