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는 티스토리나 네이버 블로그와 다르게 서버 운영 비용이 발생한다. 게시글을 지속적으로 발행하기 위해서는 운영 비용을 충당할 수익창출이 필요하다. 이번 게시글에서는 5분 안에 손쉽게 워드프레스로 구글 애드센스를 신청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설치하기
워드프레스 블로그 ‘관리자 페이지’ – ‘플러그인’ – ‘새로 추가’에서 ‘Ads.txt Manager’와 ‘Head & Footer Code’ 플러그인을 설치한다. 해당 플러그인을 활성화시킨다. 자동 업데이트도 활성화시킨다.

구글 애드센스 홈페이지에서 코드 복사 및 삽입하기
구글 애드센스(https://www.google.com/adsense/) 홈페이지에 로그인한다. ‘사이트’-‘+ 새 사이트’를 클릭 후 사이트 주소를 입력하고 ‘저장’을 누른다.
‘애드센스 코드 스니펫’을 ‘복사’하고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도구’ – ‘Head & Footer Code’ 클릭한다. ‘Head Code’에 붙여 넣은 후 맨 아래에 ‘변경사항 저장’을 클릭한다.

다시 구글 애드센스에서 ‘ads.txt 스니펫’을 클릭 후 코드를 ‘복사’한다. 다시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설정’ – ‘Ads.txt.’ 클릭 후 Manage Ads.txt. 아래에 코드를 붙여 넣은 후에 ‘Save Changes’를 클릭한다.

구글 애드센스 ‘애드센스 코드 스니펫’란에서 왼쪽 하단의 ‘코드를 삽입했습니다.’ 체크 후 오른쪽에 ‘확인’ 버튼을 누른다. 검토 요청까지 마무리한다.
애드센스 사이트에서 승인 상태 ‘준비 중’, Ads.txt 상태 ‘찾을 수 없음’으로 표시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승인이 완료되면 구글 애드센스가 연결되고 상태 역시 각각 준비됨, 승인됨으로 변할 것이다.

나의 경우 한 번 거절되고 두 번째 신청에 승인이 났다. 첫 번째 신청 전후에 계속 글을 썼고, 거절된 후에도 게시글 몇 개를 더 올리고 재신청했다. 꾸준히 게시글을 올리면서 꾸준히 애드센스를 신청하는 게 포인트인 것 같다.

구글 애드센스 승인이 거절된다면, 작성한 게시글이 검색 자체가 안되기 때문일 수 있다. 작성한 게시글이 구글, 네이버 다음에서 검색되게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본 게시글은 이사양잡스님의 영상으로 배우면서 진행하였습니다.